[간식] 양배추와 사과가 들어가 특별한 옛날 햄버거 만들기

어느날 차를 타고 이동 중에 갑자기 신랑이 툭 한마디를 내뱉습니다. 

"어렸을때 엄마가 해주던 햄버거가 먹고 싶다"  

... 읭??? 그게 뭔데? ㅋㅋㅋㅋ 
제가 먹어본적이 없으니, 알길이 있나요.. 오로지 시어머님만 아시는 그 맛 
시어머님께 전화로 여쭤봤더니, 
양배추랑 사과를 마요네즈에 버무린 사라다(?)를 넣으셨다고 하더라고요. 
말씀을 듣고 20살때 학교 앞에서 자주 사먹었던거랑 비슷하려나 싶기도 하고.
무슨 스타일이신지 궁금하시죠???? 그렇다면 팔로 팔로 팔로미! 

주재료 : 양배추, 사과, 오이, 계란, 치즈
양념 : 소금, 후추
꼭 필요한 재료 : 시판용 빵, 시판용 패티 (저는 못구해서 만들었어요 ㅠㅠ)
한량주부의 한마디 : 사과를 듬뿍! 과하다 싶을만큼 넣어주세요.

해먹고 나니 무슨 맛인지 대충 알것 같더라고요.
고급스럽진 않지만, 투박해서 더 옛날 생각이 들게 만들더라고요.
다른 소스를 넣지 않기 때문에 사과를 많이 넣는게 핵심인것 같아요.
만약 사과를 넣지 않으실 경우에는 딸기 쨈이나, 오이대신 오이피클을 넣어
단맛을 충분히 살려 주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D

Step 1. 양배추사과 사라다 만들기

샐러드 아니죵! 사라다 맞습니다 ㅎㅎ 
마요네즈만 넣은 애들은 이상하게 사라다라는 말이 더 잘어울리는것 같아요.

 

사과를 먹기 좋게 채 썰어 줍니다 
저는 식감이 싫어서 껍지를 깎았는데 만들고 나서 보니
껍질을 깎지 않고 채 썰면 색감이 더 이쁠것 같긴 합니다.

 

채선 양배추와 채선 사과를 볼에 넣고
마요네즈를 듬~~~~~~~~~~~뿍 넣어서 버무려 주세요.
전체적으로 잘 버무려지려면 생각보다 많이 넣으셔야 되용

다만든 양배추사과 사라다 입니다 ㅎㅎ
만약에 사과가 단맛이 약하면 설탕을 아주 쪼~금 넣어 주시면 더 맛있어요 :D

 

오이도 얇게 슬라이스 해서 썰어 주세요.
저는 요렇게 잘랐지만 써는 방향은 어떻게든 상관없습니다.

Step 2. 고기 패티 만들기

사실 옛날의 맛을 살리려면 냉동 고기패티가 필요 한데..저희 동네 대형마트에는 없더라고요.
당연히 있을줄 알았는데..ㅠㅠㅠㅠㅠㅠ
그래서 저는 만들어서 먹었는데, 만들어 먹는 것도 나쁘진 않네용 ㅎㅎ

 

저는 향신채 다진대파 를 선택 했어용.
다진 대파가 없으신 분들은 다진마늘도 좋고~ 다진 양파도 좋아요
단, 다진 양파 재료에 수분이 많으니 볶아서 넣으시는게 좋아요!

 

돼지고기와 소고기를 1 : 1 로 섞어서 사용 했습니다.
저는 돼지고기는 기름기가 좀 있는 앞다리살, 소고기는 담백한 홍두깨살을 사용 했는데요.
입맛에 맛게 부위는 변경 하셔도 될것 같아요.
간은 소금하고 후추로만 간단하게 했어요

 

넣은 재료가 골고루 잘 섞일 수 있도록 쉐킷 쉐킷!!! 잘 섞어 주세요.
잘 섞였다면 그다음엔 고기를 치댈 차례입니다!

고기는 점성이 날때까지 치대 주세요!
위에 사진중에 오른쪽 사진에 보시면 점성이 좀 보이실꺼에요.
요정도로 점성이 나야 나중에 패티를 구웠을때 갈라지는 현상을 막을 수가 있어요

 

그리고 이뿌게, 빵의 크기랑 비슷하게 성형해 주세요.
저는 전체 고기 양을 250g으로 패티 3개정도 만들었습니다.

Step 3. 빵이랑 패티 굽고 계란후라이 하기

먼저 빵을 후라이팬에 구워주세요.

물론 빵을 굽지 않아도 크게 상관은 없지만 따뜻하게 먹고, 
빵을 구우서 버터를 좀 발라 주면 빵에 수분이 침투되는걸 어느정도 막을 수 있어요.
저는 그냥 귀찮아서 굽기만 했습니다 ㅎㅎ

 

계란 후라이를 해주실때는 계란 노른자를 터트려서 얇게 만들어 주세요.
계란 노른자 맛이 많이 나지 않게 하는게 핵심이에요 ㅎㅎ

만들어둔 고기 패티는 식용유를 살짝 두르고 구워주세요.
육즙을 위해 처음에 쌘불에 3분~4분 정도 구워 줍니다.

그리고 뒤집었을때 노릇노릇한 색깔이 나면 성공이에요!
패티를 굽는건 조리기구의 상태에 따라 불이나 시간을 조절이 다를 수 있어요.
요정도 색감만 참고 하시고 조절 하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D

Step 4. 재료 합치기

재료 준비는 이제 모두 끝났으니 합치기만 하면 끝입니다.

 

흩허지기 제일 좋은 양배추사과 사라다를 맨 먼저 올려 줍니다.

 

그 위에 얇게 슬라이스한 오이를 올리고, 재료가 흩허지지 않도록 계란 후라이를 올려주세요.

 

그리고 그 위에 치즈랑 구운 고기패티를 올린후 빵 뚜껑을 닫아 주면 끗!!!
특별한재료가 들어가지 않아서 소박하지만 어릴적 기억이 새록 새록 나는
추억의 옛날 햄버거 만들기가 끝났습니다 +_ +

Step 5. 흰우유와 함께 먹으면 더 맛있어요!

이상하게 추억의 음식들은 공통점이 있더라고요.
콜라나 사이다 같은 탄산 음료 보다 흰우유랑 먹는게 더 맛있는것 같아요.

신랑에게 물어보니, 시어머님이 해주시던 맛이랑 똑같진 않지만
그래도 비슷 했나 보더라고요 ㅎㅎ
어릴적 먹었던 맛이 난다고 ㅋㅋㅋ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햄버거 만큼은 집에서 해먹는것 보다 전문점에서 파는게 더 맛있다고 생각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에서 요런 방식으로 해먹는건 역시 어릴적 추억이 생각 나기 때문인것 같아요.

역시 음식은 맛으로만 먹는것이 아니라 추억과 함께 먹는것이라는 걸
다시 한번 깨닫게 해주는 음식이였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