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이연복쉐프의 복만두 만들기 (feat. 현지에서 먹힐까 시즌 3)

방송에서 나온 레시피 따라 하기

이연복쉐프의 복만두

 

제가 떡볶이 만큼 좋아하는 음식 "만두"

만두가 손이 굉장히 많이 가는 음식인데

저는 1년에 2번 이상은 만들어 먹을 만큼

굉장히 애정하는 음식이랍니다.

그러던 어느날.....

전 보지 말아야할 방송을 보고말았어요

현지에서 먹힐까 시즌 3를 보는데

이연복쉐프가 만두레시피를 공개하더라고요

................. 방송에 나오자 마자 재료 구매!!!

그러니 이 포스팅은 꽤 오래 전에 만든

요리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ㅎㅎㅎ;;

 

01

만들 때 필요한 것들

주재료 | 돼지고기, 소고기, 밀가루

양념 | 다진마늘, 다진생강, 맛술, 후추, 소금

굴소스, 진간장, 치킨스톡, 돼지기름

한마디 | 만두피 정도는 사도 되지 않을까요~?

난이도 | ★ ★ ★ ★

방송에서 소고기는 선택 사항이라고 하셨어용

저는 돼지고기 600g 소고기 300g 을 했는데

만두를........150개는 빚은거 같아요 ㅋㅋㅋ

분량 조절에 실패 했습니다 ㅋㅋㅋ

02

만두피 반죽 만들기

 

적당량의 밀가루를 볼에 담아 주세요.

이때 밀가루는 중력분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당

 

만두피 반죽은 익반죽으로 해주세요.

이연복쉐프님이 익반죽으로 하면 더 쫄깃하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래도 물이 너무 뜨거우면

손이 다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03

속재료 손질하기

 

양배추는 곱게 다져주세요.

방송에는 소금을 뿌려가며 다져주면

수월하게 다질 수 있다는 팁 이 나왔어용

 

저는 양배추가 대부분 흰부분이라

다진 후 에도 소금을 넣어줬어요.

양배추에 소금을 넣는 이유는 양배추에있는

수분을 최대한 빼주기 위함이래요 :)

 

대파도 양배추랑 동일한 크기로 다져주세요.

요기 까지 하면 일단 재료 손질읗 끗!

03

만두속 만들기

복만두에서 가장 중요한 만두속 만들기입니다.

처음에 이 레시피를 접하고 충격이였어용 ㅎㅎ

기름이 들어가는 것도 충격이였지만

충격적인건 "이 들어간다는 사실이였어요.

 

다진 돼지고기와 소고기를 2:1 로 준비해 주세요.

소고기가 없다면 돼지고기만으로도 OK!

 

다진 마늘, 다진 생강, 후추를 넣어주세요.

마늘과 생각은 4:1 정도의 비율로 넣어주세요.

 

 

이연복쉐프의 복만두는 4가지의

액체 타입의 양념들이 들어가더라고요.

맛술, 간장, 굴소스, 치킨 스톡

아마 치킨스톡의 업장의 비밀(?)이 아닐까 싶어요.

 

기호에 따라 간은 소금으로 맞춰주세요.

굴소스나 치킨스톡이 너무 많이 들어가면

자칫 느끼한 맛이 날 수도 있어용.

 

양념이 고기에 잘 스며들 수 있도록 섞어주세요.

이때 물을 넣어가며 물도 고기속까지

흡수 되도록 잘 섞어 주세요.

물의 온도는 60도 정도로 너무 뜨겁지 않아야

고기가 익지 않을 수 있어요.

광란의 휘젖기 입니다 ㅎㅎㅎㅎㅎ

이거 생각보다 팔이 아파요 ㅠ _ ㅠ

요 작업은 옆에 남자(?)가 있다면 부탁 하는것도

괜찮을 것 같아용 ㅎㅎㅎ

 

돼지기름을 뽑아 고기에 섞어주세요.

방송에서는 삼겹살에서 기름을 때서

엄청 많이 뽑아 내셨는데..저는 집에 그만한

고기가 없어서 삼겹살 두덩어리에서 나오는

기름을 넣어 주었습니다

 

고기 속은 이정도의 반죽 농도가 되면

이제... 끗 일것 같죠? ㅋㅋㅋ;

요기에 아까 다듬어준 야채를 넣어줄꺼에요.

 

다진 대파와 수분을 뺀 다진 양배추 투척!

양배추는 고기양만큼 다져서 넣어줬고

대파는 양배추의 1/3 정도 넣었습니다.

방송에선 비율이 나오지 않았는데

정말 많은 양을 다져서 넣으시더라고요.

그리고 이때 주의 할점!!! 섞어 줄때도 아까

물을 넣어 섞은 방향과 동일 하게 섞어주세요

모든 재료를 섞을 때는 한방향으로만~~

만약 반대로 하면 육즙이 빠져나간답니다!

(참고로 제가 그런 멍청이 짓을 했어요 ㅋㅋㅋ)

04

만두 빚기

열심히 져어준 만두속을 준비해 주세요.

양배추가 많은것 같았는데 섞어 놓고 보니

생각보다 오히려 적다 싶은 느낌이였어용 ㅎㅎ

만두피는 30분 이상 숙성한 반죽을

약 15분정도 더 치대준 후 만들어 주세요.

그럼 만두 피가 더 쫠깃 쫠깃 하답니다 :)

저는 마음이 삐뚤 빼뚤 한가봐요 ㅎㅎ

왜 이렇게 동그렇게 잘 안될까요?ㅋㅋㅋ

 

만두피 중앙에 만들어준 만두 속을 넣고

만두피를 반으로 접어 주세요.

만두피 아래를 엄지 손가락으로 받치고

양손의 검지손가락을 활용해서 만드는데요..

왼속 검지는 오른쪽으로 밀어주고

오른속 검지는 당기듯이~~~

움짤로만 설명하려니 어렵네요 ㅠ_ ㅠ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 해주세요 :)

 

짠~!!!! 만두 만들기 완성 입니다!

저는 이렇게 150회를 반복 했습니다 @_ @ 꺅!

그래도 맛은 참 좋았어용 ㅎㅎ

고생한 보람이 있었습니다.

 

05

복만두 만들기 동영상

복만두 만들기의 전체적인 조리 과정이에용

오랫만에 영상작업을 했는데..

개인적으로 컴퓨터 작업은 재밌는데

저는 촬영하는게 왜이리도 힘이 들까요? ㅎㅎ;;

 

맛도 좋고 냉동실에 두둑히 쌓아 놓게 되어

뿌듯 하긴 하지만 ...사실 넘 힘들어용 ㅠ_ ㅠ

.......갯수를 줄이면 좀 덜 힘들까요?;;

아님 똑같이 힘들테니 사먹는게 나을지..

...........어렵네요 ㅠ_ 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