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쌉싸름한 수제디저트 - 떠먹는 티라미수 만들기

제가 좋아하는 케익 2종류가 있는데요..
녹진하고 묵직한 뉴욕치즈케잌과 티라미슈.
휘핑기가 없는 저는 뉴욕치즈케잌은 머랭을 쳐야되서...집에서 해먹는건 GG
티라미슈는 카스테라만 구매 하면 너무 쉽게 집에서 대량(?)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어서 
사먹기도 하지만, 집에서 종종 해먹는답니다.
그리고 집에서 해먹기 더 좋은 이유가
보통 제빵은 계량대로 안하면 실패하는 경우가 많아요!
근데 티라미슈는 치즈, 생크림등 주 재료를 입맛에 따라 조절 해서 만들기가 넘 쉬워서
간단하게 만드는것 치고는 결과물이 훌륭한 아이이지요.

주재료 : 마스카르포네치즈(필라델피아 크림치즈 대체 가능), 생크림, 계란노른자  
부재료 : 에스프레소(인스턴트 커피 가능), 설탕 
소요 시간 : 만드는데 15분, 굳히는데 5시간 이상

예전에는 마스카르포네 치즈를 구하는게 너무 어려워서 필라델피아 크림치즈로 사용 했었거든요.
이럴 경우에는 파는 티라미슈 만큼 사실 맛이 잘 나진 않더라고요.
그런데, 최근 이마트 트레이더스나 코스트코 처럼 대형 마트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해졌어요.
되도록이면 티라미수 뜻에 맞게 마스카르포네 치즈를 사용하시는걸 권장 드려요.
그리고 크림 치즈 보다 훨씬 부드럽기 때문에 만드는 공정도 더 간단해 집니다.
왜냐!? 크림치즈는 크림화를 해야지 되는데, 마스카르포네 치즈는 크림화를 굳이 하지 않아도
굉장히 부드럽거든요..ㅎㅎ

 

Step 1. 치즈 무스 만들기

오늘 사용될 주 재료들 입니다.

마스카르포네 치즈는 이마트 트레이더스에서 구매 했어요.
500g 에 10,000원 정도 주고 산거 같은데 이정도 양이면 컵티라미슈 15개 이상은 만드실 수 있어요 ㅎ
물론 생크림과의 비율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 여기서 잠깐! 여러분 마스카르포네 치즈가 뭔지 알아보고 갈까요?? ※

네이버에 뭔지 찾아 보니 ㅋㅋ 죽기전에 꼭 먹어야 할 음식재료 1001 에 속한 아이네요 ㅎㅎ
좀 먼가...흠... 1000가지 중 하나라니 ㅋㅋㅋ
사실 백과사전이나 의미를 찾아서 넣으려고 했는데 링크를 보니...흠...
이게 보편적인 필라델피아 크림치즈랑 뭐가 다른지 더 햇갈리네요 ㅋㅋㅋㅋㅋ
마스카르포네 치즈도 사실 그냥 크림치즈에요, 그런데 보통 구매 하는 크림치즈와 뭐가 다르냐!?
그냥 제 기준으로 크림치즈에 비해 확실히 단맛이 나는 치즈인듯 합니다.
그리고  특유의 치즈향이 약하고 훨씬 부드러워요.
그래서 티라미수를 만들때 크림치즈를 많이 대체 하여 만들어 드시기도 한답니다.

 

 

계란 노른자에 동량의 설탕을 넣고 설탕이 잘 녺을 수 있도록 섞어 주세요.
잘섞어 주면 샛노랗던 계란 노른다가 부드러운 노란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생크림은 액상의 상태에서 크림의 상태로 휘핑을 해야 합니다.
오늘 하는 일중 가장 노동강도가 높은 과정이지요 =_ =
항상 휘핑을 할때마다 느끼는거지만 휘핑기를 사고 싶어지게 합니다 ㅎㅎㅎ
생크림에 들어가는 설탕은 개인 취향에 맞게 넣어 주세요.
제가 만든 비율은 아래 별도로 작성 하도록 하겠습니다.

생크림 휘핑은 사진 마지막 처럼 생크림을 올려봤을때 뿔이 생기면 그만 하셔도 되요.

이제 어려운 과정은 모두 끝났어요 ㅋ
한대 섞고, 켜켜이 쌓으면 끝입니다 ㅎㅎㅎ

생크림을 휘핑 할때는 휘핑볼을 찬 온도로 유지 하시는게 좋아요.
여름이라 습도도 높고 휘핑을 해도 금방 꺼질 수 있습니다.
보통 얼음물에 올려놓고 휘핑을 많이 하시는데, 우린 집에서 그렇게 하기 너무 귀찮잖아요..= ㅁ=
저는 안에는 스테인레스, 겉에는 플라스틱인 라면 식기를 활용 했어요.
저처럼 이중으로 된 스테인레스 식기가 아니라면 열전도율이 높은 스테인레스 보다는 사기나 유리 그릇 식기가
휘핑 하기에 더 좋은 도구 일듯 합니다.

 

마스카르포네 치즈, 설탕을 잘 녺인 계란 노른자, 그리고 휘핑친 생크림 ...요 새가지를 섞어 주세요.
저는 귀찮아서 한꺼번에 넣고 비볐는데.....식감이 좋지 않았습니다 ㅎㅎㅎ
되도록이면 계란 노른자와 마스카르포네 치즈를 먼저 충분히 섞어 주고
그리고 휘핑크림을 섞어 주세요 ㅋㅋㅋㅋㅋ
휘핑을 넣으면 거품이 꺼지지 않게 살살 저어야 되서 마스카르포네 치즈가 덩어리 질 수도 있...............
네, 그 덩어리지게 만든 사람이 접니다 ㅠ_ ㅠ
여러분들은 ...마스카르포네 치즈랑 계란이랑 먼저 섞어서 
충분히 부드러워진 상태에서 휘핑크림이랑 섞으시길 바랍니다.

생크림 150g : 마스카르포네치즈 150g : 계란노른자 1개(대란 크기) : 설탕 3큰술
분량을 적어본적이 없는 저인데 ㅠㅠㅠ 저 계란 노른자를 비율을 책정하기가 너무 어렵더라고요 ㅎㅎ
그래서 분량을 처음으로 적어 봅니다.
제 입맛은 생크림과 마스카르포네 치즈가 1:1 동량입니다.
설탕1큰술은 계란 노른자를 휘핑할때, 그리고 생크림을 휘필할때 1큰술, 
그리고 나머지는 에스프레소에 섞었습니다.

Step 2. 빵깔고 에스프레소 충분히 적셔서 켜켜이 쌓기

제가 만든 티라미슈는 누구나 쉽게 집에서 만들어 먹는 노오븐 버전 아닙니까!!?ㅋㅋ
그래서 저는 케잌에서 사용할 빵으로 카스테라를 준비 했습니다.

홈플러스에서 구매 했습니다.
4개 정도 들어있는 녀석인데, 좀 달달 한 편이에요.

 

준비한 그릇 밑에 넣을 수 있도록 빵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줍니다.
그리고 빵을 그릇 밑에 충분히 깔아 주세요.
그리고 빵에 준비한 에스프레소를 발라 줄껀데요
에스프레소가 없을 경우에는 카누나 커피알을 진하게 녹여서 사용 하셔도 되요.
개인적으로는 시판용 티라미슈 맛의 결정하는데 하나가 요 커피액기스가 어떤 향을 내느냐도 영향이 있는것 같아요.

 

저는 홈카페로 사용 하는 모카포트로 에스프레소 한잔을 내렸습니다.

에스프레소(커피원액)을 사진처럼 충분히 빵에 적셔 주세요.
만약 빵이 좀 씹히는 식감을 좋아하시면 제가 바른 에스프레소보다 줄이셔야 되요.
무스도 수분이 있는 편이라, 지금 보다 더 빵이 풀어지거든요.
저는 거의 씹히지 않는 빵과 커피향이 진한 티라미슈를 좋아하는 지라 정말 충~~~~~~~~~~~분히 적신편 입니다.

그리고 빵위에 빵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무스를 평평하게 깔아 주세요.

그리고 다시 빵을 깔고 에스프레소를 다시 발라 주세요.

그리고 다시 무스를 올리고

평평하게 펼쳐 주면 거의 완성입니다!!! >_ <
빵을 하나 샀을 뿐인데 ㅎㅎ 티라미슈가 이렇게 간단한 음식이 됩니다 ㅎㅎㅎ

옆면에서 찍은 모습입니다.
무스 사이 사이로 빵이 어느정도 두깨인지 느껴 지시나여?ㅋㅋㅋ
빵 크기 무스 비율 모두 개인의 개취대로 만들면 되니, 제빵이라고 말하기도 부끄럽네요 ㅋㅋㅋ

Step 3. 코코아 파우더 뿌리고 5시간 이상 냉장고에서 굳히기

마지막 마무리 한단계만 남았습니다!
티라미슈가 이뻐 보이는 이유!!!!!!!! 바로 바로!!!

코코아파우더 되겠습니다 ㅎㅎㅎㅎ
홈플러스에서 1000원대로 구매 한것 같아요.
제빵을 잘 하지 않는 저에게는 티라미수 만들때 빼고는 쓸일이 없겠지만,
티라미수에 코코아 파우더가 없으면.... 티라미수가 아니져 ㅠㅠㅠ
아! 만약 코코아향이 싫으시면 녹차 가루를 뿌리시면 녹차티라미수가 되겠죠~?

 

골고루 뿌려주기 위해 채에 코코아파우더를 넣고 솔솔 뿌려 줍니다 ㅎㅎㅎ
채를 툭툭 쳐주면 오른쪽 사진처럼 골고루 뿌려집니다.
근데.. 사실 이런 파우더류를 뿌릴때 마다 느끼는건뎈ㅋㅋ 주변이 너무 지저분해 져요 ㅋㅋㅋ
저야 사진을 찍기 위해 싱크대를 닦아 냈지만..=_ =
이 코코아 파우더 닦다가 행주 하나를 버렸습니다 ㅎㅎㅎ 코코아파우더가 물이들면 잘 안빠지더라고요 ㅎ
여러분들은 물티슈로 닦아서 치우세요 ㅋㅋㅋ

뚜껑을 닫고 냉장고에서 5시간이상 굳혀 줍니다.
난 좀 더 빨리 먹고 싶다! 그러면 냉동실에 1시간정도 넣어 주셔도 되여 ㅋㅋㅋ
전 만들어 놓고 다음날 먹을꺼라 냉장고에 넣어 주었습니다.

Step 4. 완성!!! 커피나 우유와 함께 먹으면 더 맛있어요!

다음날 아침 대용으로 먹으려고 만든거라 꺼내서 한숟가락을 떠 봅니다.
으으으으~ 맛있어용 ㅎㅎㅎ 헤헷

어느정도 먹고 중간에 단면 모습이에요 ㅎㅎ
어떻게 좀 파는거랑 비슷한가요?ㅋㅋㅋ
안비슷하면 어떤가요 ㅋ 나만 맛있으면 된것을 ㅋㅋㅋ

아! 만약 케잌원형틀에 넣어서 자르는 상태로 하시려면 마스카르포네 치즈를 좀더 넣으시거나,
생크림 휘핑을 좀더 되직하게 해주셔야 좋을 것 같아요.

요새 더위때문에 쉽게 짜증나기 마련인데 달콤 쌉싸름한 티라미수 드시고
짜증지수를 날려 버리시기 바래용 +_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