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반찬] 굴소스를 활용한 달콤짭짤 감자조림 만들기

제가 잘 안사게 되는 식재료중에 하나가 바로 감자!

된장찌개 말고는 특별히 사용하지 않게 되서, 꼭 싹이 나서 버리게 되더라고요 ㅠㅠ

잇님들은 감자로 보통 뭐 많이 해드시나요~?

저는 감자샐러드, 감자볶음 말고는 특별히 해먹어 본게 없거든요.

그런데 얼마전 낚시배에서 먹은 감자 조림이 그렇게 맛있더라고요 ㅎㅎㅎㅎ




감자조림 만들기

주재료 : 감자, 양파

부재료 : 청양고추 (칼칼한 맛을 좋아하는 분들의 선택 사항입니다 ㅎㅎ)

양념 : 간장, 설탕, 굴소스, 올리고당

소요시간 : 15~20분


배에서 먹은 감자 조림이 유독 맛있던 이유가 감자가 여름 제철 식재료라서 그런걸까요?

사실 사시사철 먹는 식재료이다보니, 딱히 제철을 생각해본적이 없었거든요.

제철 음식은 어떤 보약과도 안바꿀 만큼 몸에 좋다고 하던데 얼마나 싼 보약인지 모르겠습니다 ㅎㅎ



Step 1. 주재료(양파, 감자)손질 하기


집에 있는 감자가 알감자 보다는 크고, 보통 시중에 판매 하는 감자의 절반만하고..까는데 엄청 귀찮았어요 ㅎ

감자 조림을 하실때는 껍질 까기 귀찮으니 좀 큰걸로 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저는 ....집에 작은 것 뿐이라 ㅠㅠㅠ

   

양파, 감자 한입크기로 먹기 좋게 깍둑썰기를 해 줍니다. 

깍둑 썰기 ㅋㅋㅋ 오랫만에 쓰는 말이네용 ㅎㅎ

양파나, 감자 외에 집에 표고버섯이나 당근이 있으면 그것도 한입크기로 깍둑 썰어서 준비해 주세요 :D


Step 2. 굴소스를 활용한 양념장 만들기


주재료 손질이 끝나면 정말 조릴 냄비를 준비해 주세요. ㅎㅎ

저는 볶음 조림 요리를 할때는 16cm 옴팍한 후라이팬을 사용 합니다. 

(웤이라고 부르기도 참 애매 하네요 ㅋㅋ) 

냄비에 간장, 굴소스, 설탕을 넣어 줍니다.



간장 3 : 굴소스 1 : 설탕 1.5 :  물 5 


굴소스는 중국 음식계의 만능 조미료 이죠 ㅋㅋㅋ

감자랑 양파만으로는 감칠맛을 내는데 한계가 있어서 사용 해봤는데, 잘 어울리더라고요 ㅎㅎ

만약 굴소스가 없으시면 간장을 좀더 추가해 주시고, 특히 표고버섯 넣으시는 분들은 안넣으셔도 됩니다 ㅎ


저는 설탕을 자일로스 황설탕을 사용해서 일반 하얀 설탕보다 단맛이 덜하니, 참고 하시어 기호에 따라 가감시면 됩니다.

설탕이 작은 이유는 올리고당을 나중에 넣을꺼라 일단 뺐습니다.

올리고당을 넣지 않으실 경우에는 설탕을 2 이상 넣어 주세요.



Step 3. 양념장에 주재료, 부재료(청양고추) 넣고 졸이기


감자가 단단한 식재료라 익는데 좀 시간이 걸리죠.

그래서 감자를 물에다 넣고 삶다가 양념장을 넣어 졸이시기도 하는데,

저의 음식의 모토는 단순!!!! 은 허울이구요 ㅋㅋ 귀찮아서 그냥 한꺼번에 다 때려 넣었어요 ㅎㅎㅎ



만약 감자를 물에 삶다가 조리시는 분들은 양념장에 물을 빼주세요.

감자를 삶고, 졸이기 전에 물을 한 컵정도 남기시고 양념장을 부어서 조리시는게 좋습니다 :D


제 레시피에서 자주 등장하는 청양 고추 입니다 ㅎㅎ

없으시거나 아이들을 먹이시는 분들은 빼시는것이 좋아용 :D


양념장이 끓기 시작하면 중간 중간 한번씩 뒤적 거려 주세요.

설탕이 들어간 양념장이라 바닥에 감자가 눌러 붙을 수 있어요. 

다만 너무 휘적 거리면 감자가 익으면서 모시러가 으깨지니 살살 뒤집어 주며 섞어 주세요.


양념장이 끓고 약 10~15분 정도 지나면 짜잔!


감자에 색이 이쁘게 물들게 됩니다 ㅎㅎㅎ

청양고추가 생각보다 엄청 매워서 ㅋㅋㅋ 중간에 건져 냈어요~


이때, 마무리겸 윤기를 담당할 올리고당을 등장 시킵니다 

비율에 작성된 양의 올리고당을 넣고, 약 5분간 더 졸여 줍니다.

Step 4. 완성! 반찬그릇에 옮기고 깨소금 뿌리면 끗!


밥블레스유에서 최화정 언니가 음식위에 뿌리는 깨소금은 

아무도 아직 먹지 않은 쌔거에요


라는 뜻이라고 했어요 ㅋㅋㅋ

밑반찬을 새로 만들었으니, 깨소금 솔솔솔 뿌려봅니다 ㅎ

없으시면 생략 하셔도 맛에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