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매콤 푸짐한 전복대게 해물찜

매번 저녁 뭐 먹고 싶냐고 물어봐도 

"글쎄.." 라고만 대답하던 신랑이 해물찜이 먹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ㅎ

그래서 집에 해물찜 할만한 재료를 찾아보니

대게, 바지락, 오징어는 있는데

새우, 알, 곤이 가 없는거에요 ㅎㅎㅎ;;

알이랑 곤이를 좋아하는 저로써는 포기 할 수 없기에 ㅋㅋ 마트를 출동 했어요 

그런 덕분에 마트에 전복이 싸게 팔아서 전복도 3마리 겟 했답니다 ㅎㅎㅎ


요리를 하면서 해물찜은 사먹는게 나은거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ㅎㅎ

파는것보다 싸고, 해물이 푸짐하지만....

재료 다듬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더라고요 ㅠㅠㅠ



해물찜 재료 준비 시간은 대략 2~30분 내외이고, 조리 시간은 15분 내외로 

조리 시간은 생각 보다 짧은 요리 입니다 ㅎ

재료 

- 해물 : 대게, 오징어, 새우, 전복, 알, 곤이, 바지락

- 야채 : 콩나물, 미나리, 청양고추 

양념장 

- 고춧가루, 새우/황태가루(생략 가능), 국간장, 진간장, 생강즙, 설탕, 다진마늘, 맛술

Step1. 재료 다듬기

홈플러스 무농약 국산콩 콩나물


재료 다듬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건 다름 아니라, 요놈! 바로 콩나물 때문이에요

콩나물을 한봉다리를 다듬었는데..역시 국용 콩나물이라 완성이 되고 나서 보니 콩나물의 존재가...넘나 미약합니다 ㅠ



여러분들은 찜용 콩나물을 사세요! 두번사세요 ㅠㅠㅠ 

마트엔 안팔더라고요, 그래서 다음엔 시장에서 해물을 사고 콩나물도 사야 할라나 봅니다 ㅠㅠ



미나리도 콩나물 처럼 이파리를 때고, 다듬어 주었어요


그밖에 해물들은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줍니다.

단, 전복은 칫솔로 구석 구석 닦아 줘야 해요 ㅎ 그래야 물이끼 같은 불순물이 다 닦여 집니다.




저는 나중에 새우 까먹는게 귀찮을것 같아서 미리 몸통만 껍질을 까서 준비 해 두었어요

재료 다듬는 시간이 요리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용 ㅎㅎㅎㅎ




Step2. 대게 익히기 (약 5분)

저는 3월에 울진 갔다가 사온 대게가 냉동실에 있었어요 ㅎ

냉동실에 있는 대게를 해동 할겸 잠시 내려놨었어요(한 1시간?) 그걸 먼저 물 한컵 정도를 넣고 쪄 줍니다.

대게와 같은 게 종류는 다른 해산물 보다 익는 시간이 오래 걸리니 먼저 쪄주면 좋아요~


Step3. 양념장 만들기

대게가 쪄지는 동안 양념장을 만들어 보아요 ㅎ

양념장은 만들땐 몰랐는데;; 생각보다 많은 재료를 넣었더라고요. 

8개나 되네요 ㅎㅎㅎ



고춧가루7 : 새우/황태가루(생략 가능)1 : 국간장1 :  진간장2 : 생강즙0.5 : 설탕1.5 : 다진마늘2 : 맛술1.5

제 레시피가 그렇지만...비율은 대략 생각 나는 대로 적은거기 때문에, 다들 입맛에 맞게 조절 하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혹시 새우또는 황태 가루 같은게 없으면 빼고 대신 국간장을 1.5 정도로 비율을 올려 주세요.

그리고 맛술이 없고, 청주, 소주 등 단맛이 없는 술을 쓰실때에는 설탕을 2로 올려 주세요 ㅎ

Step4. 남은 해산물과 양념장 넣고 익히기(약 5분)

대게가 분홍빛으로 익기 시작하면 만든 양념장과 준비된 다른 해산물들을 넣고  버무리면서 익혀 줍니다.

너무 오래 익히면 질겨 지니, 한 5분 정도만 충분히 버무리면서 익혀 주세요.

익은걸 판단하기 어렵다! 싶으면 알을 확인하시면 되여 

알이 익으면 다른 해산물들은 다 익은 겁니다 

(버무리느라 정신이 없었나 봅니다 ㅠㅠㅠ 사진이 없네요 ;;;;)

Step5. 야채 익히기(약 3~5분)

해산물을 넣고 약 5분이 흐르면 야채를 넣고 익혀 주세요 

콩나물,미나리, 청양 고추  특히 콩나물은 너무 익히면 아삭한 감이 사라지니 마지막에 살짝만 익혀 주세요.

저는 국물용 콩나물을 해서 더 짧게 했어야 하는데 .. 한 5분 볶으니까 존재감이 없어졌어요 ㅠ




Step6. 참기름을 넣고 마무리!

야채가 숨이 죽으면 참기름을 한숟가락 정도 넣고 마무리 해주세요!


그리고 이쁘게 그릇에 담고, 깨소금 솔솔 뿌려 주면 끗!!!

첨엔 둘이 먹기에 좀 많다 싶었는데 ㅎㅎㅎ
 
깨끗하게 클리어 했어요 ㅎ

사먹는 해물찜은 콩나물이 50% 이상인데 ㅎㅎㅎ

집에서 해먹으니 해물이 진짜 많아서 좋더라고요 ㅎ

사먹나 해먹나 비용은 비슷하게 들지 모르겠지만,

푸짐한 해물 때문에 또 한번 해먹지 않을까 싶어요 ㅎ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