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국민 90%는 모른는 유관순 부모님

유관순 열사는 모르시는 분들이 없을겁니다. 하지만 유관순 열사의 부모님이 누구인지 아시는분이 계실까요? 유관순 열사의 아버지는 유중권 님 어머니는 이소제 님입니다. 이 두분도 1914년 4월1일 병천(천안) 아우내 독립만세 운동에서 순국하셨다고 하네요. 이날은 19분이 순국하셨는데 그 중 두분이 유관순 열사의 부모님이셨던 겁니다. 

1919년 4월 1일 아우내 장터에서 전개된 독립만세운동은 홍일선·김교선·조인원·유관순·유중권·유중무 등이 주도하였습니다. 서울에서 3·1운동에 참여하였던 유관순은 병천으로 내려와 아버지 유중권 등에게 만세운동 사실을 전하였고, 유중권과 조인원 등은 아우내 장날을 기하여 만세 시위를 전개하기로 계획하였습니다.


 4월 1일 오후 1시경, 조인원이 독립선언서를 낭독하고 대한독립만세를 선창하자 아우내 장터에 모인 3000여 명의 군중이 호응하여 독립만세를 외치며 시장을 행진하였는데, 이는 호서 지방에서 전개된 최대 규모의 독립만세운동었습니다. 이때 병천 주재소 헌병들이 시위 군중을 해산시키기 위하여 발포함으로써 유중권 등 10여 명이 현장에서 순국하고 40여 명이 부상 당했습니다. 또한 수십 명이 체포되어 악형을 당하고 옥고를 치렀으며, 유관순은 징역 3년을 언도받고 복역 중 옥중에서 순국하였습니다.


한편 정부는100주년 삼일정을 맞아 유관순 열사에게 1등급 건국훈장을 추가 서훈 했습니다. 그동안 유관순 열사에게는 3등급인 건국훈장 독립장을 수여 했었지만 공적에 비해 훈격이 낮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