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만들기

네이버나 구글 등에 내 블로그를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구글 서치콘솔에 블로그를 등록해야 합니다.

그리고 RSS 제출이나 사이트맵 제출을 통해 검색로봇이 내 블로그의 포스팅을 더 잘 수집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내 블로그의 사이트맵으 만드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맵이란?

사이트맵은 사용자 혹은 크롤러가 웹사이트를 이용할 때 웹사이트의 접근 가능한 페이지의 목록을 말합니다.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의 웹페이지를 계층적으로 분류한 목록으로, 해당 웹사이트를 구성하고 있는 전체 구조를 보여주며, 

웹디자인을 계획하는 문서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사이트를 사용하는 사용자나 검색엔진이 자신들이 찾고자 하는 웹페이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네 뭐 쉽게 말해서 이름 그대로 내 사이트의 지도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사이트맵 만들기


사이트맵은 사이트맵을 제작해주는 웹사이트를 통해 만들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이트는 2곳이 있습니다.


첫 번째 사이트 http://www.web-site-map.com/


첫번째 사이트의 메인화면입니다. 

우측 상단 Create / retrieve XML Sitemap 이라고 쓰여있는 곳 아래 주소적는 곳에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Get free XML Sitemap을 클릭하면

사이트 맵을 만들어 줍니다. 시간은 30~40분 정도 소요됩니다.

그리고 좌측 상단에 보시면 최소 3500페이지 이상 사이트맵을 만들어 준다고 되어있습니다.

current limin heer 를 누르면 현재 가능한 페이지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눌러 보니 3900페이지라고 나오네요.

만드는 방법은 위에 설명한대로 내 블로그의 주소를 적고 Get free XML Sitemap 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설정값을 아래사진과 똑같이 하고 Get Free XML Sitemap 을 클릭하면 

30~40분내로 만들어진 사이트맵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사이트 https://www.xml-sitemaps.com/



두번째 사이트 입니다. 상단 가운데 부분에 블로그 주소를 적고 START 버튼을 누르면 사이트맵이 생성 됩니다.

이 사이트의 설명을 보면 무료의 경우 500페이지 까지 사이트맵 생성이 가능하다고 나와있네요.

첫번째 사이트에 비하면 페이지 수가 좀 적네요.

하지만 유료버전 이용시 150만 페이지까지 가능하고 자동으로 사이틉을 업데이트 하는 기능까지 제공한다고 합니다.

내 블로그의 글 수가 엄청나게 많다면 유료버전 구매가 좋을듯하네요.

이 사이트는 만드는법이 간단합니다. 주소를 넣고 그냥 START 버튼만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사이트맵 제작을 시작합니다.

제작이 완료되면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두개의 사이트 중에 맘에 드시는 사이트에서 사이트맵을 만드시면 되겠지만 

저는 첫번째 사이트에서 만들었습니다.

실제 두 사이트에서 사이트맵을 만들고 웹마스터도구에 적용시켜 보았는데 크게 차이는 없어보였습니다만...

그래도 페이지 많은 사이트맵이 좋겠지요.


다음 시간에는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