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감칠맛 나는 통삼겹 김치찜 만들기(Feat. 냉장고 파먹기)

저희는 두식구 인데도 김치 요리를 많이 해먹어서 그런지 김장김치가 항상 부족하네요 ㅠㅠ
작년에 시댁에서 4통을 가져왔는데..1통뿐이 안남았어요 ㅠ
앞으로 5개월이 지나야 김장을 하는데 ㅠㅠㅠ 간간히 다른 김치를 해먹어야할라나봐요 ㅠ

오늘은 제가 자주 해먹는 요리중에 하나인 김치찜을 올려볼까 해용!
사실 김치찜은 제가 하는 요리라기 보다는 가스랜지가 만드는 요리랄까요 ㅋ

치찜 만들기 재료

재료 : 김장김치 1/2 포기, 삼겹살 400g, 파, 청양고추(선택사항)
양념 : 고춧가루, 맛술, 설탕, 후추, 다진마늘, 간장(싱거울 경우에만 사용), 그리고 들기름
한량주부의 Tip : 5분만에 만드는 다시마 육수 사용 하기

다시마 육수가 없을 경우에는 생수를 해도 되지만,
아무래도 다시마 육수를 넣으면 더 감칠맛 나고 깊은 맛이 나지용
보통 맛집과 집에서 하는 음식의 맛의 대부분의 차이는 육수를 사용하나 맹물을 사용하느냐의 차이인듯 해요.
아래 만드는 과정에 쉽게 다시마 육수를 만드는 법을 공개할께요!

 

Step1. 냄비에 재료 넣기

넓적한 냄비를 준비해서 그 안에 김치랑 통삼겹살을 넣어 주세요.
찜 냄비가 없을 경우에는 웤같이 오목한 후라이팬 정도도 좋을것 같아요.
그래야 재료가 골고루 잘 익더라고요,

저는 김장 김치가 1/4포기로 다 쪼개져 있어서 ㅋㅋ 1/4 포기 2개를 넣었어요.
통삼겹의 기름이 김치로 잘 퍼질 수 있도록 가운데 놔주세요 ㅎ
김치찜의 맛은 요 통삼겹에서 나오는 기름 아니겠어요~? ㅋ

Step2. 5분 다시마 육수 및 양념장 만들기

두둥! 드디어 다시마 육수만드는 팁 공개 시간입니다! 짝짝짝!!!!
저희집은 신랑이 국을 좋아해서 다시마가 항상 구비 되어 있어요.

5분 다시마육수의 팁은 2개 에요.
1. 전자랜지 : 전자랜지용 그릇에 다시마, 물을 넣고 랲을 씌운다음 5분 가량 돌려줍니다.
2. 끓는물 : 그릇에 다시마를 넣고 끓는 물을 부은 다음 약 5~10분간 우려 줍니다.

국을 끓일때는 그냥 끓이다가 빼면 되는데, 요렇게 요리에 사용할때는 번거롭잖아요.
그래서 저는 그릇에 다시마를 넣고 커피포트에 물을 끓여서 부어놓고 재료 준비를 합니다 ㅎㅎ
5분만에 다시마 육수 내는 팁!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ㅎ

5분만 우려도 사진처럼 육시가 노랗게 우러 나요 ㅎ
다시마가 없다! 그럼 맹물로 하셔도 괜찮아요! 
그런데 혹시 집에 다시다가 있으시다면 다시다 반큰술 정도 양념장에 넣으면 좋을 것 같아요.

양념장은 집에 갖고 계신 김치 간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는 김장을 시댁에서 해가지고 오는데, 시판 김치 보다는 좀 덜 짜요 ㅎ
그래서 간장을 추가 했는데, 간장은 나중에 간 보고 하셔도 되니까 기본 양념장만 만들어 봅니다 ㅎ

고춧가루 4 : 맛술 : 1 : 다진마늘 : 1 : 설탕 : 2 후추 약간 

김치가 많이 쉰상태면 살탕을 더 올리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만약 텁텁하다면! 고건 아래 과정에서 다른 팁을 공유 드릴께용 ㅎ

Step3. 양념, 육수, 향신채소 넣기

준비한 재료를 모두 냄비에 때려 넣어 주시면 되요 ㅋ

만들어둔 양념장을 돼지고기 위에 올리고

육수를 ...바보같이 가운에 쏟아버리는 바람에 양념장이 다... 흘러내렸어요-_ ㅠ
여러분들은 김치 쪽에 넣으시와요 ㅎㅎㅎ

매콤한걸 좋아하는 저희 부부를 위해 저는 청양고추를 추가 했습니다 ㅎ
선호하시지 않으시는 분들은 빼시면 되겠음댜!

Step4. 40분간 끓이기 (강 10분 > 중 20분 > 약 10분 )

이제 모든 재료를 넣었으니, 불을 키고 끓여 주세요 ㅎ
이제부터는 불조절이 중요 합니다 ㅎ
처음엔 강한 불에 10분! 끓기 시작하면 중간불로 줄여서 20분! 그리고 Tip 재료 넣고 10분!

너무 쌘불로 오래 끓이면 타거나 눌러 붙을 수도 있고, 삼겹살 역시 퍽퍽 할 수 있어용.
양념이야 김치 양념이 있으니 개인 기호에 대충 맞추면 되지만
불은 정말 중요해요! 불 조절이 이 요리의 핵심이에요!

중불로 20분여간 끓이면 요렇게 자작하게 졸여집니다.
저는 .... 왜그랬는지 알 수 없으리만큼 이 팁을 미리 넣었는데=_ =
여러분들은 약불로 줄일때 넣어 주세요 ㅎㅎㅎ 그래야 더 맛있습니다 ㅎ

그 팁이 뭐냐!! 바로 바로바로!!!!

들기름이에요 ㅎㅎㅎ
들기름을 약불로 줄일때 2큰술을 골고루 뿌려 주고 익혀주세요.
넣으면 텁텁한 맛도, 돼지고기의 특유의 누린내도 더 많이 잡을 수 있습니다 ㅎ
김치도 더욱 고소 하고요 ㅎ
들기름이 없다고 참기름을 넣지는 마셔요 ㅠ 자칫 느끼할 수 있어요.
차라리 안넣으는게 더 낫다는게 제 소견 입니다 ㅎ

다 끓이고 나면 불을 끄고 약 5분간 뜸들이면 좋을듯 해요.
식는 과정에 양념들이 고기로 스며드는 시간이라고나 할까나요?ㅋㅋㅋㅋ

Step5. 그릇에 옮기면 완성!!

그릇을...너무 작은걸 선택 했네요 ㅠ_ ㅠ
김치도 반밖에 못담았어요

통삼겹 김치찜은 할때마다 느끼지만
정말 간단하고, 실패할 확율이 없는 ㅋ 몇 안되는 요리중에 하나인거 같아요.
(그런 요리중에 하나가 백숙이라고 생각합니다)

올리면서도 요리가 맞나 싶지만,
그래도 저만의 꿀팁이 있으니 요리로 올릴래용 ㅎㅎㅎ

비오는날 김치찜에 막걸리 한잔!!
오늘 저녁 어떠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