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양식] 프로젝트 관리의 필수 문서 WBS 양식, WBS작성

현업에서 일할때 제일 번거로웠던 일중에 하나가 바로 문서 양식 만드는거에요.


저는 시니어와 주니어의 업무 속도 차이는 문서양식에서 차이가 난다고 생각해요.

시니어들은 아무래도 경험이 많으니 다양한 양식이 존재 하고,

주니어들은 경험이 적으니, 문서 양식 자체가 존재 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말이에요.


문서 양식을 만드는데 시간을 쏟는것이 너무 아까웠던 주니어 시절

" 일만 잘하면 됐지,  꼭 이렇게 양식을 만들어 문서를 보고해야 할까? " 

라는 생각을 많이 했죠. 지금 생각하면 말도 안되는 생각인데 말이에요 ㅋㅋㅋ


그래도 저는 여전히  문서 양식만드는 시간에 좀더 생산적인 업무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편이에요.


물론 문서 양식을 만드는 것도, 업무를 배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만..

맨땅에 헤딩하면서 만드는 것 보다는 다양한 문서 양식을 통해 분석 해보면

이해도 빠르고, 왜 문서를 만들어야 하는 것인지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고요 (제가 그랬거든요;;)

업무시간 까지 단축 시켜주니, 1석 2조라고 생각이 들거든요.

저 역시 남이 만든 자료를 많이 보고, 똑같이 만들어 보기도 하고.. 그러면서 내것으로 만들었던것 같아요.


그래서 준비 해봤습니다!!!

문서 양식 시리즈 1탄!




본 포스팅에는 WBS 양식 문서 1개가 첨부되어 있으며, 첨부된 파일은 암호가 걸려 있습니다.

암호는 아래의 방식을 수행(?) 하시면, 공유 드리겠습니다.


1. 해당 포스팅을 블로그 또는 SNS 에 공유해 주세요.

2. 공유하신 블로그 또는 SNS 의 URL 을 복사해 주세요.

3. 복사한 URL 비밀 댓글로 남겨 주세요. 

4. 주인장의 확인이 완료되면 댓글로 비밀번호를 공유 해드립니다.


180816_WBS 샘플_암호수정.xlsx




해당 문서는 많은 분들께 퍼져나가서(?) , 일하시는데 더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아무나 정말 아무렇게나 쓸수 있는 프리한 문서 입니다.


그런데 간혹, 선의로 만든 자료들이 일부분 수정되어 유료화 판매가 되는 경우들도 있더라고요.

그리고 마치 자신이 만든것인냥 유포하는 경우도...-_ ㅠ

다들 양심이 가출 하진 않으셨으리라 믿습니다! +_ +



문서를 보시고 사용하시는데 도움이 되실만한 정보 몇가지만 추려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오늘 날짜 : TODAY( )

   오늘 날짜 옆에는 문서를 오픈해서 보는 날짜가 자동으로 출력되도록 TODAY 함수가 걸려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를 할때, 오늘이 몇일인지 체크해 볼수 있는 좋은(?) 기능 인것 같아서 문서에 넣었습니다.

   시작 날짜를 TODAY 함수를 걸은 C1 셀값과 연동이 되어 있습니다.

   파일을 사용 하실때는 실제 시작 날짜를 기재 해주시면 우측으로 날짜가 자동으로 변경 됩니다.



2. 시작/종료일 입력시 셀색상 자동 입력

   시작과 종료일을 입력 하시면 우측에 셀에 자동으로 색상값이 칠해 집니다.

   각 항목 마다 색깔이 다른 조건부 서식이 걸려 있습니다.

  


3. 구분에 따른 각기 다른 색상 지정

   해당 WBS 는 Web 이나 Mobile 프로젝트를 관리 할때 주로 사용 했던 서식입니다.

   그러다 보니, 분석, 설계, 구현 등의 구분이 필요 하며, 각 구분에 따라 조건부 서식의 색상이 달리 표기 되도록 처리 되어 있습니다.

   색상을 변경하시고 싶거나, 구간을 변경 하시려면 조건부 서식 관리를 열어 확인 하시면 됩니다.




사실 예전에 제가 주로 관리하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WBS, 설계문서, 스토리보드 표준안, 등의 몇가지 양식을 제공한적 있었습니다.

근데, 너무 오래된 자료이기도 하고 현재 네이버 블로그는 거의 레시피나 일상에 대한 주제가 거의 대부분이라

티스토리에 앞으로 올리려고 합니다. :D


WBS 를 시작으로 사업제안서, 보고서, 등 

업무에 자주 사용했던 양식들을 정리하여 올리려고 하니 앞으로도 기대해주세요+_ +;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 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답변 드릴께요 :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